자유게시판

  • 홈 >
  • 커뮤니티 >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핀란드 영어교육의 시사점(2) 문순삼 2016-12-0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228

http://yohanschool.com/bbs/bbsView/48/5203058

 


핀란드 영어교육의 시사점(2)



이찬승


핀란드 영어교재 내 의사소통 강화를 위한 과제(tasks)의 특징

 

 

특징 1. 모국어의 적극적 사용

-새로운 어휘나 표현의 소개, 문법 설명 시에는 모국어 사용이 일반적

-모국어로 제시된 표현을 본문에서 찾아 목표어로 베끼거나 작문하는 활동, 반대로 목표어로 제시된 표현을 모국어로 번역하는 등의 활동이 일반적으로 사용됨

-내용이해 중심 학습일 경우 모국어로 답변을 기술하게 하여 언어보다는 이해에 집중하도록 함

 

1) 어휘 학습에서의 예

[예 1] Look for the missing verbs and nouns in the text. Then pronounce the words.

 

verb in Finnish

verb in English

noun in English

noun in Finnish

1. 변형시키다

transform

 

변형

2. 충돌하다

collide

 

충돌

4. 관찰하다

 

observation

관찰

(중략)                                                                         

 

[예 2] Write in English. You can find the phrases in the text.

1.     주류 패션에 대한 정의

2.     최근에

3.     하이테크 산업 문화

(중략)                                          

 

[예 3] Write in English.

1.     30분 간격

2.     항상

3.     처음에, 최초의

(중략)                                           

 

2) 문법 학습에서의 예

[예 1] 번역으로 적절한 것에 동그라미 치세요.

I’ve begun…

a)    나는 시작했다 (그 상태는 끝났다)                 c) 나는 (그 일전에) 시작했다

b)    나는 시작할 것이다                                       d) 나는 시작했다 (아직 그 상태다)

                                                

[예 2] 문장의 굵은 부분에 유의하여 번역하시오.

1.     What would you study if you went to universit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We would have won the game if it had lasted a bit longe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중략)                                             

 

[예 3] Have you learnt the Perfect? Fill in.

1.     __________ you __________ anybody about this? (말한 적 있니)

2.     Oh no! I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nail. (부러졌어)

3.     Sta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bout the meeting. (잊어버리고 있었다)

(중략)                                               

 

3) 듣기 학습의 예

[예 1] Hugh Grant on the film “About a Boy”

Hugh Grant tells about making the film “About a Boy” and his work with Nicholas… Listen to the interview in short sections and then answer the questions in Finnish.

1.     휴 그랜트는 유명해지기 전 주로 무슨 일을 했습니까?

2.     니콜라스는 어째서 휴 그랜트에게 잘 맞는 상대역이었습니까?

(중략)                                                

 

 

특징 2. 목표 표현이 문맥 내에서 사용된 활동을 제시하여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개발

-모국어를 적극 사용하여 이해력 향상 및 목표 표현에 집중하도록 통제

-단순 반복 연습이나 문법 형식 학습과 같은 경우(목표 문법형식의 반복학습을 위해 문맥 있는 자료 개발 불가능)가 아닌 이상 문맥이 있는 자료를 제시하여 형식+의미+사용에 모두 노출되도록 함

 

1) 어휘 학습에서의 예

 [예 1] Fill in.

1.     I’m from Montreal, Canada, and I’m a ______________ Canadian. (2세대)

2.     My two younger ______________ are called Liisa and Laila. (형제자매)

3.     My great-grandfather moved to Canada to search for new _______________. (기회)

(중략)                                                

 

2) 문법학습에서의 예

[예 1] The Pluperfect

Mrs. Atwood had been taken to hospital in critical condition. What had happened? Translate.

1.     이웃사람들이 이상한 소리를 들었습니다.

2.     그는 무슨 일인지 살피러 밖으로 나갔습니다.

3.     누군가 Atwood 아줌마네 창문을 깨뜨렸습니다.

            (중략)

 

[예2] How were the following sentences shortened in the text?

a.    Another study, which was done on the students at the University of Utah.

b.    Dozens of people, who had been chosen at random from a large Midwestern city, send out letters independently.

(중략)    

                                                                   

3) 말하기 학습의 예

[예 1] Students from both sides of the Atlantic

By now you have come across a lot of school vocabulary. Here’s a chance for you to revise it. Say or write your lines in English…

 

1.     Tessa from Bradford, England:

2.     Stanley from Memphis, Tennessee:

1.     학교에서의 시간이 참 좋아.

1.     Kay 고등학교에서도 그래.

2.     내 여동생은 초등학교(primary school) 에 다녀.

2.     내 남동생도 초등학교(grade school)에

다녀.

3.     Chantelle은 5학년이야.

3. Nathan은 2학년이다.

(중략)                                                                                   

 

[예 2] A couple, both in the seventies, are discussing food and health. One of you is the wife, the other is the husband. Cover the other side of the page and act out the dialogue. Feel free to add extra details. Some of the __EXPRESSION__s in exercise 3e will help you.

 

Husband

Wife

건강하게 식사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막 가입했어요.

I’ve just logged onto a website where they’re giving advice on how to eat healthily.

We don’t need to worry about that, do we? We’ve cut down on salt and I’m sure we get enough fiber in our meals.

그래도 걱정은 해야죠. 소금 사용도 줄이고 섬유질이 충분한 식사를 하고 있긴 하지만요.

(중략)                                                                                   

 

4) 작문 학습의 예

[예1] A Finnish teenager talks about his school years to his British friend. Express in English.

1.     나는 중학교 때 담배를 피워서 두 번 정학을 당했었어.

2.     난 학교의 필수 과목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이 너무 어렵고 재미없어서 싫어했었어.

(중략)                                                                                   

 

[예2] Translate this message from one of Melissa’s fans into English.

 

안녕 Melissa,

저는 핀란드에 사는 당신의 열렬한 팬이에요. 전 학교 뮤지컬과 합창단에서 노래는 부르는 학생입니다. 저도 졸업 전에 American Idol 대회에 참가하고 싶어요. (중략)

당신이 자랑스러워요! 안녕!

진심을 담아,

핀란드의 팬으로부터

 

                                                                                         

 

특징 3. 말하기, 쓰기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이 많음

 

[예1] Find how the following were expressed in the text. Then use the same structure in a new context.

1.     a. 너무 말을 많이 하지 말다

                                                                               

b. 나로서는

                                                                               

(중략)    

 

 [예2] Say the sentences in English.

1.     그는 우리가 기꺼이 할 생각이 있는지 물었다.

2.     그는 대답하기를 거절했다.

(중략)    

 

[예3] Discuss the following topics in a group of two to four students.

1.     How would you feel if your parents told you that the family was going to move to another town?

2.     If you could move to another part of Finland to live, study or work, where would you choose and why?

 

 

특징4. 세계 공용어로서의 영어 교육의 패러다임을 도입

-다양한 영어를 소개하여 학습자에게 세계에는 다양한 영어가 존재하고 그런 언어뿐만 아니라 그런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존중하며 다문화, 다언어 사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높이고자 함.

-영어가 지구촌 공용어가 된 21세기 영어의 유창성이 영미영어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세계의 영어(world Englishes)를 이해하고, 서로 다른 종류의 영어 사용자 간에 일어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장애를 잘 극복해나갈 수 있는 능력임을 키우고자 함.

-핀란드는 세계의 다양한 영어(world Englishes)를 존중하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정책을  일찍이(아마도 세계 최초로) 도임함.

-핀란드는 '영어 유창성 신장’의 목표의 하나로서 ‘learn to be aware of some of the key differences between the different variants of English’를 이미 교육과정(2003년 개정)에서 서술하고 있음. 이는 전통적인 유창성의 개념을 버리고 21세기 세계 공용어로서의 영어의 유창성 개념을 도입한 것임.

 

 1) 듣고 따라 하기 활동의 예

[예 1] Clara speaks Caribbean English. Make sure you understand what she says. Act out the dialogue.

Clara:    Cheer up, bwoy. It might never happen.

Archie:  I think it already has.

Clara:    Man… dey get knock out. But I tink to myself: come de end of de world, d’Lord won’t

             mind if I have to toofs.

Archie: Archie Jones.

Clara:    Clara. Archie Jones, you look just about exackly how I feel. Hoave dem people been

             talking foolishness at you? You bin playing wid dis poor man?

             (중략)   

 

핀란드 영어교육의 성공요인 요약

핀란드 영어교육의 성공요인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보았다. 아래에  서술된 각각의 성공 요인들이  앞서 말한 일반적인 영어 성공의 3가지 요건 - 동기, 노출, 사용의 기회-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 것인지도 분석해 보았다.

 

1. 영어를 배워야 할 절실한 동기가 마련되어 있다. [동기]
학교 내외에서 영어를 사용할 필요성이 비교적 크다.  

2. 사용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사용의 기회]
영어 수업 시간에 교사와 영어로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많다
타 과목 수업에서도 프로젝트 수업을 할 때 Google 등을 검색할 일이 많아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게 되며 배움에 대한 동기가 유지된다.

3. 교사의 영어구사력이 뛰어나고 소인수 학급이라 개별 맞춤 수업이 가능하다. [많은 노출과 사용의 기회]

4. 교사가 교과목 운영, 수업방법, 교재 선택 및 학생 평가 등에 전권을 가질 정도로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강한 자부심, 만족감 속에 책임감이 강하고 매우 헌신적이다. [교사의 헌신과 흥미있는 수업자료가 배움의 동기를 강화함]

5. 교사평가는 물론 학습자의 경우 8학년까지는 경쟁적 시험도 없어 영어 수업을 실용성에 맞추어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실용성을 중시함으로써 영어학습 동기 강화]

6. 학교 밖에서 TV시청을 통해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매우 많다. [노출]

주 4일(월화수목)만 숙제를 내주기 때문에 주중이나 주말에 영어로 된 TV프로를 볼 기회가 많다. 

7. 모국어(L1)를 영어(L2)로 옮기거나, 통역하거나, 역할극 등 영어의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의 비중이 매우 높다. [간접적 사용의 기회]

8. 초급에서는 정확한 문법의 적용을 요구하지 않음으로써 틀리는 것을 겁내지 않고 불완전한 구나 문장으로도 의사소통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는 사용의 기회]

9.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과 못하는 아이들이 함께 자기주도적 협동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몰입도가 높고 낙오자 발생도 거의 불가능하다. [높은 몰입도와 동기]

10. 과서 선택에 대한 규제가 없기 때문에 교과서의 내용과 활동이 매우 실용적이고 흥미로운 주제가 많아 학습자의 몰입도가 높을 수 있다. [높은 몰입도와 동기]

11. 교과내용과 영어를 통합하여 가르치는 CLIL이나 영어 이머전(immersion)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고 실제 이런 교육을 하고 있는 곳도 적지 않다. [동기, 사용의 기회]

12.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는 환경 마련에 우선순위를 둠; 동기]

 

마지막 12번 항목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보고자 한다.

‘교사가 가르치는 사람인가?’

한 핀란드 학교 교장은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은 순으로 말했다.
  -제1임무: 가정과 소통하고 가정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사람

  -제2임무: 아이들의 생활과 삶을 사랑으로 돌보는 사람
“아이가 수업 중 자는 것(수업관찰 중 실제 사례가 있었음)을 어떻게 처리하는가?"란 질문에 대해 “먼저 그 아이의 상황을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간밤에 사랑하는 애완견이 죽어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했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교장 선생님 답변)
  -제3임무: 가르치는 사람

결국 교사가 영어를 잘 가르치는 기술을 연마한다고 학생이 영어를 잘 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의 협력과 학생의 깊은 이해를 통한 삶의 멘토가 되어주는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는 최근 뇌기반 교육 목적과도 잘 맞는 것 같다.
 

이 글은 단 1회의 북유럽 탐방에서 듣고 배운 것을 기초로 썼지만 핀란드에 관한 전문가들의 글과 핀란드에 관한 여러 문헌을 참고해서 가능한 한 정확한 사실을 전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짧은 기간 동안 핀란드의 일부를 둘러보고 연구도 미흡했기 때문에 저의 본 글은 마치 코끼리의 다리만 만져보고 코끼리의 모양 전체를 말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된다.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미흡한 부분은 용서를 바라며 더 잘 아는 독자께서 지적해주고 보충해 주기를 간곡히 부탁 드린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배움의 혁명을 일으킵시다!(TED 강연) 문순삼 2016.12.02 1 230
다음글 핀란드 영어교육의 시사점 문순삼 2016.12.02 1 246